칼빈 아카데미는 어떤 단체입니까?
 

 

칼빈 아카데미는, 중세 종교개혁기의 위대한 개혁자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개혁사상을 이 시대의 삶 속에서 담지함으로써 지역 교회들의 개혁을 자극, 선도하고, 나아가 역사 속으로 계승하려는 시대적인 사명감을 감당하기 위하여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칼빈 아카데미라는 이름이 갖는 상징성은 무엇입니까?

 

 

사도 바울에 견줄만한 위대한 종교 개혁자인 존 칼빈의 사상을 계승하겠다는 것입니다. 칼빈의 비중을 한 마디로 표현해 본다면, 마치 하나님께서 신약성경 역사 속에서 바울을 내셨던 것과도 같은 비중에 놓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분입니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참 교회는 무려 1000여 년 동안의 역사 속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이후 존 위클립, 존 후스, 마틴 루터, 쯔빙글리, 존 낙스 기타 등등의 개혁자들에 의하여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한 종교개혁이 급기야 물꼬를 트게 되는데, 이는 존 칼빈이라고 하는 위대한 개혁자가 나타나서 개혁파 교회의 신학을 체계적으로 정립해주는 동시에 실제로 그러한 교회를 이루어내지 못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칼빈 아카데미의 신앙은 어떠한 노선에 서 있습니까?

 

 

칼빈 아카데미의 신앙은 한 마디로 말하여, 역사적 개혁파 교회가 생명을 지불하면서 고수한 제반 신앙고백의 연장선상에 서 있습니다. 따라서 칼빈 아카데미의 신학과 신앙은, 웨스트민스터 신앙문서들, 돌트 신경 및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제 1, 2 스위스 신앙고백, 스코틀란드 신앙고백, 벨직 신앙고백 등등을 철저하게 신봉합니다.

 

종교 개혁사에서 차지하는 칼빈의 비중이 어떤 것입니까?

 

 

한 마디로 말하여, 칼빈은 개혁파 교회의 신앙 원리를 최초로 확립한 분이요, 실제로 개혁 교회를 건설한 분입니다. 칼빈은 오늘날 개혁파 교회가 소유한 교회에 대한 이론을 정립했을 뿐만 아니라, 제네바에서 몸소 개혁 교회를 구현하는 데 전생애를 바쳤습니다. 이러한 그의 신학과 신앙은, 이후 수많은 개혁자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그들을 통하여 역사적 개혁파 교회의 제반 신앙고백을 형성했습니다. 따라서 구속사에서 칼빈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 마디로 표현하여 성경의 해석자와 실천자 차원에서 사도 바울의 위치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존 칼빈은 종교개혁의 위대한 신학자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성경해석가이기도 했다." - 필립 샤프(Philip Schaff), Hisrory of the Christian Church, Vol. VII, p. 32. -

 

칼빈 아카데미는 어떠한 사역 원칙을 고수합니까?

 

 

칼빈 아카데미는 제도권 교회가 제아무리 규모가 크고 웅장하다 할지라도, 역사적 개혁파 교회가 고수해 나오고 있는 정통 신앙고백들, 가령,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및 대소요리문답,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등등이 가르치는 제반 신앙 원리를 고수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건강한 신앙을 유지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칼빈 아카데미는 역사적 개혁파 교회가 계승해 나오고 있는 신앙고백들의 회복에 역점을 둡니다.

 

칼빈 아카데미가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학습은 어떤 것입니까?

 

 

당연히 성경 학습입니다. 성경 66권 전체는 철저하게 구속사관에 입각하여 해석합니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칼빈의 기독교강요 및 역사적 개혁교회가 고백해 나온 제반 신앙고백 문서들을 학습합니다. 왜냐하면 기독교강요와 신앙고백 문서들이야 말로 성경의 올바른 해석에 있어서 가장 정통성 있는 교재이기 때문입니다.

 

칼빈 아카데미는 왜 기독교강요 학습에 그렇게 큰 비중을 둡니까?

 

 

그것은 칼빈의 기독교강요야 말로, 개혁신앙의 대전이기 때문입니다.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이후 개혁파 교회에서 신앙고백이 형성될 때마다 중요한 신학적 근거가 되었습니다. 기독교강요는 성경 다음으로, 지금까지도 여전히 전 세계의 언어로 번역되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신학교들은 신학도들에게 필수과정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진정한 개혁교회의 구성원으로 설 수 있으려면, 기독교강요를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칼빈 아카데미에서는 어떤 계층의 그리스도인들이라 할지라도 쉽게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합니다. "칼빈의 기독교강요는 신학서적 중의 신학서적이다." - 벤쟈민 워필드(Benjamin B. Warfield), Calvin and Augustine, p. 8. -

 

칼빈 아카데미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크게 두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째 단계는, 2단계로 이루어지는 자율 학습 과정이고, 둘째 과정은, 졸업을 위한 출석 학습 과정입니다. 먼저 2단계로 구성된 자율 학습이란, 칼빈 아카데미가 정기적으로 보내드리는 강의안을 학습하여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으로 출석 학습이란, 2단계의 학습을 - 기본과정, 성숙과정 - 마치신 분들이 최종적으로 졸업을 위하여 출석 수강하는 과정인데 통상 3박 4일 혹은 4박 5일의 합숙 세미나로 진행됩니다. (전체 강의는 영문 교재를 사용하지만, 번역 자료 제공과 해설 강의로 진행되므로 누구나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마무리 과정을 통하여 역사적 개혁파 교회의 정통 신학의 원천인 칼빈의 신앙을 총괄적으로 정립하게 되며, 기독교강요 지도 교사로서 사역하실 수 있도록, 특별히 연구되고 제작된 핸드북을 제공해 드립니다. 물론 영적 충전을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으로 뒷받침해 드립니다. , 위의 교육과정은 본원을 주관하시는 목사님의 건강이 (본 과정을 준비하던 중에 건강이 악화되어 심장병 관련 시술을 받음) 조심스러운 관계로 당분간 시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신하여, 칼빈의 기독교강요 분석서를 구입하신 분들께, 위의 전 과정의 학습자료들을 무료로 배부해 드립니다.

 

자율 학습 과정에는 어떤 과목들이 해당됩니까?

 

 

자율 학습 과정에 속한 과목들은 2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기본): 기독교강요 장절 분석 수강 과정(전체 44강 및 신앙개혁 특별 주제, 구속사적 성경 강해 병행;매주 월, 수, 금 교재 발송) 2단계(성숙): 기독교강요 주제 해설 수강 과정 (전체 44강 및 신앙개혁 특별 주제, 구속사적 성경 강해 병행; 매주 화, 목, 토 교재 발송) 등입니다. 학습자들은 칼빈 아카데미에서 정기적으로 발송해드리는 강의안을 학습하신 후, 답안지를 작성하여 우편으로 제출하심으로써 자율 학습 과정을 마치시게 되고, 다음 단계로 졸업 학습 과정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졸업을 위한 출석 학습 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됩니까?

 

 

졸업을 위한 학습 과정은 보편적으로 3박 4일 (혹은 4박 5일) 정도의 합숙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총정리하고, 기타 칼빈의 신학들에 대한 해외 석학들의 논문들에 대한 번역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학습자들을 위한 지원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첫째, 기본교육과정 학습자들이 수료시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해 드립니다. 이 장학금으로써 칼빈아카데미가 추천하는 양질의 도서들을 구입하여 독서하며 연구하는 것을 통하여 개혁파 교회의 신앙 원리를 보다 폭넓고 깊이 있게 학습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습생 모집 안내 참고) 둘째, 기본교육과정 수료자들은 성숙교육과정에 무료로 등록 - 전원 장학생 - 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습자들을 위하여 현장 강의를 진행합니다. 이 현장 강의는 인터넷 교육과 같은 통신 교육이 갖는 약점을 해소시켜 줄 것입니다.

 

칼빈 아카데미에서 소정의 학습 과정을 마치면 어떤 특혜가 주어집니까?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가르칠 수 있는 지도 교사 자격을 취득합니다. 칼빈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명실상부한 개혁주의 신앙사상으로 철저하게 무장할 수 있게 됩니다. 졸업생은 한 사람의 작은 칼빈이 되어, 현장 곳곳에서 개혁운동을 이끄는 지도자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칼빈 아카데미에서는 지도 교사들을 위하여 계속 교육 실시 및 기타 교육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공급해드립니다.

 

 

기독교강요 지도교사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칼빈은 교회 개혁의 기본 원리를 성경에서 찾을 때, 교회의 제반 직무 설정과 그들의 올바른 역할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따라서 성경의 원리를 따라, 교회에 목사직, 장로직, 집사직, 그리고 교사직을 제정했고, 교사들로 하여금 목사를 보조하여, 교회원들에게 기독교 교리를 가르치게 했습니다. 칼빈은 단호하게 말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교리 교육이 없이는 결코 보존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교리 교육은 선한 낱알이 죽어가지 않도록 막아주고, 세대를 이어 번식하도록 돕는 씨앗과 같기 때문이다." 교사들이 이 일을 행함으로써 교회가 건강하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현대 교회의 경우, 교사직이 거의 상실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독교강요 지도 교사는 바로 이 잃어버린 역할을 회복하는 사역자가 되는 것입니다. 참으로 반복함이 지나치지 않거니와, 성경적 기독교 교리 교육이 없이는 교회 개혁은 불가능한데, 이때 기독교강요야 말로 개혁교회 교리의 금자탑이요, 기독교강요 지도 교사들이 자랑스럽게 가르칠 복음의 주된 내용인 것입니다. 미국개혁교회(RCA)는 아직도 제네바에서 칼빈이 최초로 제정한 4직분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Henderson, The Teaching Office -

 

 

칼빈 아카데미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됩니까?

 

 

 

칼빈 아카데미는 자체적인 재산을 소유하지 않을 뿐더러 전적으로 모든 관계자들의 무보수 봉사에 의하여 운영됩니다. 무엇보다도 복음의 가르침이 거래 형식을 취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사 55:1). 따라서 학생들로부터 받는 수강료 역시 학생들의 학업을 돕기 위하여 되돌려 주는 운영 원칙을 고수합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 한, '복음의 교육은 상업적 거래 방식으로 시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성경으로부터 배운 칼빈 아카데미의 깨달음입니다. 따라서 칼빈 아카데미는 요즈음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이버 교육 형식을 최대한 할용하게 되는데, 이는 신학 교육 역시 지금과 같은 인터넷 시대에는 적절한 경영을 통하여 얼마든지 저비용, 고효율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칼빈 아카데미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한 마디로 말하여, 이 땅에 '성경의 교회'를 이루는 일에 이바지하려는 데 있습니다. 참으로 오늘날은, 인간의 눈으로 제멋대로 평가하는 소위 '성공한 교회'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성경적 교회'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은 혼돈의 시대입니다. 이러한 때에 오늘날 '개혁파 교회의 형성자’라는 평가를 받기에 합당한 주의 종이었던 칼빈의 가르침이 우리 앞에 제시되어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불행 중 다행입니다. 기독교강요 독일어판 번역자요 근대의 위대한 신학자인 오토 베버(Ott Weber, 1902-66)는 ‘교회의 형성자 존 칼빈’이라는 논문을 써서, 이 사실을 아주 합리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칼빈이야 말로 오늘날 이 땅에 존재하는 교회의 창시자(?)라고까지 불리워질 수 있는 분입니다. 진정 그가 아니었다면, 오늘날 우리의 신앙도 없었을 것입니다.

 

 

다른 개혁자들, 가령 루터와 비교해 볼 때 칼빈의 교회관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루터교는 교회를 ‘신앙인의 공동체’로 보지만, 칼빈에 의하면 교회는 ‘신앙인의 공동체’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제정하신 구원의 기구’(institution)입니다(inst. 4.1.5).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칼빈의 입장에서 볼 때, 사람에게 중점을 두는 ‘신앙의 공동체’ 개념보다는,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시고, 성도들의 신앙을 위하여 구원의 말씀을 베푸시며,또한 당신의 백성을 구원론적으로 다스리시며 보존하시기 위하여 제정하신 기구로서의 교회 개념을 더 앞세우는 것이 성경적이었습니다. 이때 이러한 구원의 기구로서의 교회는 목사, 장로, 집사, 교사 등의 직분 체계를 갖춘 모습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칼빈이 선포하는 교회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칼빈에 의하면 교회의 기초는 단연 ‘하나님의 선택’입니다. 선택 받은 사람들만이 성령의 중생케 하시는 은혜를 힘입어 참된 교회원이 됩니다. 즉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인간의 어떤 입지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하나님의 택하심에 기인할 뿐입니다. 그리고 이 택하심은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을 받은 모든 사람을 하나로 만듭니다. 그리스도는 그들 모두의 머리이시며, 그들은 자라면서 하나의 몸 - 교회 - 을 이룹니다. 따라서 택함을 받지 않은 자는, 비록 지역 교회에 들어와서 교인인 듯이 행세할 수 일을런 지는 몰라도, 가장 중요한 문제, 곧 예수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삶만큼은 결코 살지 못하기 마련입니다.

 

 

칼빈 아카데미는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성경의 교회를 이루는데 이바지하려고 합니까?

 

 

 

칼빈의 기독교강요 신앙사상을 철저하게 교육하여, 역사적 개혁파 교회가 고백해 나온 신앙고백을 전인격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지역 교회들로 하여금 보다 더 예수 그리스도의 몸답게 교회의 자태를 이루게 하는 일에, 자신의 한 몸을 일평생 헌신해 나가는 믿음의 용사들을 배출함으로써 입니다.

 

 

칼빈 아카데미는 기존 제도권 안에서 어떤 입장을 취합니까?

 

 

 

칼빈 아카데미는 부득불 태어난 '개혁신앙 교육 학교'일 뿐입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지 않을 것이며, 오직 제도권이 진정한 역사적 개혁파 교회의 신앙에로 회복되도록 돕는 데에만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 땅의 지역 교회들이 성경의 교회로서의 능력을 회복하여, 개혁파 교회들의 신앙고백을 이어받아, 이 시대 속에서 구현하여 누리고, 그러한 실력에 기초하여 후대의 역사 속으로 전수하게 하는 일에 봉사하는 것이 칼빈 아카데미가 존재하는 의의요 추구하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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