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수 박사 (합동 신학대학원 대학교 신약신학)

본인은 지금도 칼빈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는 ‘중대한 쾌거’가 계속된다고 믿고 있는 사람입니다. 칼빈을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교회에 주신 유익이 참으로 크고도 크다는 것에 대해 여전히 놀라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칼빈을 심도 깊게 연구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그를 통하여 놀라운 쾌거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근자에 장수민 목사님이 집필하신 ‘칼빈의 기독교강요 분석’은 분명히 이런 쾌거 가운데서도 매우 훌륭한 실례가 됩니다.

기독교강요에 대한 그의 분석은 세계적인 칼빈 학자 배틀즈(F. L. Battles)의 작품에 어느 정도 빚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그 사실 때문에 더욱 가치 있는 작품이 되기도 하였겠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 자신이 수년간 집요하게 파고든 학문적 정신의 산물이라고 부르는 것이 훨씬 옳다고 판단됩니다. 놀라운 쾌거가 다시 일어났습니다.

이 책은 요약이 아닌, 분석을 연구의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진행되어 나온 연구 방식과는 달리, 기독교강요의 연구에 있어서 분명히 신선한 전기를 이루었습니다. 정교한 사고와 정갈한 문체로 전개되는 바, 기독교강요 자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은, 어려운 문체와 사상 때문에 대중적이 되기가 그리 쉽지 않은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한 걸음 성큼 대중 속으로 밀어놓았음에 틀림없습니다.

참으로 이 칼빈의 기독교강요 분석은, 앞으로 결코 짧은 시간 내에는 쉽게 다시 나타날 것 같지 않은 독창적인 연구들이 추가됨으로 인하여 더더욱 우리 앞에 빛나는 보석으로 소중히 다가왔습니다. 기독교강요의 이해를 한결 쉽게 해주는 잘 정리된 도표들, 중요한 신학적 진리들을 명확하게 해석해주는 정선된 특강들, 그리고 저자가 흘린 피땀의 흔적을 물씬 풍겨내는 인명록, 기타 여러 가지 부록들은 그 가치가 여느 보석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빛을 내고 있습니다.

개혁 교회의 신자라고 한다면, 누구라도 예외 없이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어야 할 것입니다. 그만큼 기독교강요가 우리에게 주는 유익은 참으로 큰 것입니다. 하지만 기독교강요는 말처럼 그렇게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제부터 장수민 목사님의 기독교강요 분석서를 곁에 두고 읽는다면, 그 사람은 세상에 어떤 다른 보물도 부럽지 않는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본인은 이 걸작을 추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데 대하여 참으로 기쁘게 생각하면서 개혁 신앙을 추구하시는 많은 분들께 본서를 기꺼이 추천하는 바입니다.

2005년 9월 24일

목사 조병수